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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/20 사용자에게 질문을 멈춰야 할 때

by 송팔 2024. 8. 31.

요약 : 잘 모르는 타겟 유저의 제품을 디자인 해야할 때, 잘 질문하는 법
대상 : 온라인 사업자
왜? : 
 
온라인 사업을 해본 적이 없는 상황에서, 온라인 사업자를 위한 제품 만들기
배경
 

No문제정의가설수립액션 및 검증결과레슨런
1사장님 필요 기능 : 장부 관리, 금융 기능
ㄴ 장부관리의 어려운 맥락 풀기 = MVP1
ㄴ어떤 어려움이 있는지 리서치가 필요했음!

리쿠르팅의 어려움
ㄴ> 
    
2 사장님이 있는 온라인 세계에 동참하자
ㄴ> 사장님이 모여있는 온라인 카페, 오픈 채팅방, 유튜브 등
mvp고려한 리서치 :
매출관리, 지출, 세금부 등의
키워드 위주 리서치
  
3제품 판매보다 장부 관리에 소홀해지기 쉬움    
41. but 데스크 리서치만으로는 한계 존재
ㄴ> 글로만 보이는 표면적인 어려움
   
2. 같은 어려움도 어떤 유저와 얘기하는지가 중요함
ㄴ> e.g. 판매 제품 유형, 매출 규모, 온라인 판매처 등 맥락에 따라 유저 보이스가 달라짐
5리쿠르팅이 어려워져서, 처음 맥락에 벗어난 주제들을 다 물어봄    
6다양한 인사이트를 알아가지만, 얕게 알아만 가게됨인터뷰를 멈추고, 핵심에 집중하기로 결정
ㄴ> 매출, 매입 두 개에만 집중하기
   
7가설 검증을 위한 유저 리쿠르팅이 더 필요했음
ㄴ>사용자가 직접 관리하는 엑셀, 정산 프로그램을 보면서 인터뷰 진행하기로 함
ㄴ> 실제 과정을 공유하면서, 평소 경험, 페인포인트 등 인사이트 공유 요청함
ㄴ 실제 사장님 장부를 보니, 이면에 숨은 니즈 파악이 쉬웠음
*인사이트
다양한 매출처를 한번에 보여주면 좋지 않을까?
ㄴ> 매출, 지출, 정산 맥락을 유기적으로 연계해서 보여주는 것이 필요
ㄴ> 용도별 지출 내역 + 절세, 감면 가치까지 제공해주는 것이 필요하다는 문제 발굴
 *한정된 상황에서 리서치하는 방법 찾아는 법, 
잘 질문하는 법

신규 앱 출시를 위한 리서치 과정 :
ㄴ A/B 테스트나, 정량조사하기 어려웠음
ㄴ 미래지향적 질문 바꾸는 과정을 거쳤음

좋은 질문이란?
ㄴ 사용자 팩트 기반으로 질문하는 것이 중요
ㄴ 현재 겪는 어려움, 비슷한 경쟁사 제품에서는 어떤 경험을 하는지
ㄴ 사용의사, 컨셉은 a/b 테스트, 페이크 테스트, 컨셉조사 등 전문 정량조사가 좋아보임

신규 출시 기능 직접적으로 물어보는 리서치는 지양
ㄴ 이미 a안이 학습된 상황에서 b안 테스트할 경우, 학습 경험으로 인해 객관성이 떨어질 수 있음
ㄴ> 선호도를 보고 싶다면, a/b테스트나 모수를 늘려 a안 5명, b안 5명, 문제 해결이 가능했는지 관찰하는게 좋아보임
8    데스크 리서치로 많은 정보 파악도 중요,
유저를 많이 만나는 것도 중요하지만,

처음부터 유저에 대해 많이 알려고 욕심 내지 말자, 사용자의 많은 부분 적게 알기 보단, 적은 부분을 많이, 깊게 알 수 있도록 노력하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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